전주시청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컨텐츠 바로가기




문서영역


보도자료

  • 국가정보원 지침에 의거 최근 증가하는 홈페이지 해킹에 대비하고자 본문 또는 첨부글에 특수문자 포함 시 게시글 등록이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특수문자 : ; : | + - = < > 등)
  • 글 작성시 교차 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시는 분은 아래 이미지 파일을 참고하셔서 인터넷 설정을 변경해주세요.
    교차 스크립트 적용 방법
자유게시판 제목, 작성자, 등록일로 구성된 표
제목 전주교육 뒷받침 교육기관 문 열어
작성부서 공보담당관 등록일 2022-05-16

전주교육 뒷받침 교육기관 문 열어
- 전주시·전주교육지원청, 16일 옛 옥성 건물에서 야호교육통합지원센터 개소식 개최
- 지자체·교육지원청·지역사회·학교간 교육협력체계 강화 등 교육중간지원조직 역할 기대


○ 청소년들이 스스로 숨겨진 재능과 하고 싶은 일을 찾으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전주형 교육을 뒷받침할 교육자치기관이 문을 열었다.

○ 전주시와 전주교육지원청은 16일 경원동 옛 옥성 건물을 리모델링해 구축된 ‘야호교육통합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 이날 개소식에는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남규 전주시의회 의장, 하영민 전주교육지원청 교육장, 황의옥 전주인재육성재단 이사장 직무대행을 비롯한 교육청 관계자, 마을교육활동가, 청소년단체 등 약 50명이 참석했다.

○ 전주시 출연기관인 전주인재육성재단 산하에 설치된 야호교육통합지원센터는 전주지역 최초의 교육통합 중간지원조직이다. 지역사회와 학교, 시민사회단체, 교육의 주체인 청소년이 통합적으로 전주교육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공유하기 위해 전주시, 전주교육지원청, 지역사회가 연대하여 세운 풀뿌리 교육자치 기관이다. 
○ 센터는 향후 ‘학교, 지역사회,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전주교육공동체 구축’을 비전으로 △소통과 협력의 창으로서의 ‘전주교육 플랫폼’ △전주의 가치와 비전을 담아 학교와 마을을 잇는 ‘전주다움 교육’ △자치와 참여로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아동·청소년들의 대안적 삶을 구현하기 위한 ‘전환교육’ 등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활동을 수행할 계획이다.

○ 시와 전주교육지원청, 야호교육통합지원센터는 이날 개소식에 이어 올 상반기 중 전주의 교육 현장과 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는 원클릭 시스템인 ‘전주교육포털’을 구축할 계획이다.

○ 시는 이를 통해 전주지역 청소년과 학부모, 교사, 마을교육활동가, 일반 시민들이 전주의 다양한 교육 인프라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나아가 센터는 지역사회기반 교육과정을 선도하는 교육자치 실현을 통해 마을 전체가 학습공원으로 전환되는 평생교육의 허브를 구축하고, 교육을 통해 아동청소년과 학부모, 시민의 삶이 향상되는 행복도시 전주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 안성균 전주시 야호교육통합지원센터장은 “교육으로 우리의 삶과 지역이 전환되는 살맛나는 교육도시, 생태적 시민성을 기르는 교육전환도시 전주를 시민들과 함께 그려나가겠다”고 밝혔다.

○ 김승수 전주시장은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은 학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온 마을이 배움터가 되어야 하고, 모든 아이들은 시민으로서 배울 권리를 갖는다”면서 “야호교육통합지원센터를 통해 행정, 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청소년들이 협력하고, 풀뿌리 마을교육 자치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자료제공부서 및 문의처 : 전주시 야호전환교육과 야호교육통합지원센터 070-4465-1712>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 및 사용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결과보기
소셜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140/1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