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건너뛰기 내용 건너뛰기

HOME > 추천여행 > 와우! 전주

HOME > 추천여행 > 와우! 전주

인쇄 링크복사 트위터 페이스북

와우! 전주

디자인은 삶이다.디자인란,
그 효용성과 의미가 조화를 이룰 때 그 힘이 극대화된다. 전주시는 공공디자인을 통한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아트폴리스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였다. ‘아트폴리스 프로젝트’는 창조와 문화의 시대인 21세기를 맞이해 그간 양적 팽창에만 몰두하던 도시 발전 전략을 지양하고, ‘전주다움’이 넘치는 ‘밝고 아름다운 전주’를 조성해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그 목표를 둔 사업이다. 또한, 단순한 환경개선사업의 수준을 넘어 전주의 이미지를 새롭게 정립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도입한 디자인 전문 정책이다. 전주시가 시민과 함께하는 예술의 도시를 지향하며 ‘아트폴리스’를 표방한 지 2년이 지나면서 이제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

별내리는 밤, 화산체육관 친수광장

단조로웠던 화산체육관이 시민모두가 휴식과 소통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하였다. 광장으로 스며드는 물과 같이 시민들은 편안히 흘러들고 한데 모여 공간안에서 순환하며 공간의 활력을 높인다. 평면화된 광장을 입체적인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고 휴먼스케일의 공간구성을 통해 비움의 공간이 아닌 채움의 공간으로 연출하였다. 또한 병풍처럼 둘러싸인 화산공원을 배경으로 그려놓은 한폭의 산수화처럼 공간의 시각적 연속성과 개방감을 확보하여 도심의 번잡함을 잊을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계획되었다. 광장은 별이 내리듯 사람이 모이고, 이야기가 흐르고, 문화가 흐르는 도심속의 새로운 휴식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

하가지구, 보도육교

교량은 전주의 서쪽 전주천변 인근의 하가택지개발지역 안에 있으며 지역의 메인 도로를 관통하는 주된 보행공간 역할을 수행한다. 아름다운 전주천변을 바라보며 부채를 펼친 옛 선인의 평화로운 모습을 형상화하여 바람으로 가득한 도시공간에 우뚝선 누각처럼 당당히 존재한다. 활짝 만개한 교량상단의 구조물은 주변 풍경과 대조를 이루며 교량에 강한 시각적 특성을 부여하였으며 재료는 단순함과 절제미를 살리기 위해 유리, 철, 목재를 선택하여 합죽선이라는 컨셉에 부합되는 이미지 구현을 통해 지역의 상징성을 표출하고 새롭게 택지개발된 지역의 상징으로 자리한다. 교량은 전주천변을 연결하는 녹지띠와 어우려져 시민들에게 가장 편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도시에 생명을 불어 넣는다.

시민이 만든, 아름다운 전주 아름다운 한옥마을

한옥마을은 단지 민속촌과 같은 관광상품만이 아니며 과거를 살아왔고 현재 살고 있으며 앞으로를 살아가야하는 지역민의 삶의 터전이다. 한옥마을 주민들의 일상성에 대한 고려가 없는 한옥마을 환경개선에 대해 주민들은 소리없이 아우성 치고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주민들은 차츰 문제의식을 갖기 시작하게 되었으며 드디어 지역의 문제를 협의할 커뮤니티를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은행로 가로경관 개선사업은 노후된 도로를 특화거리로 재탄생 시키는 프로젝트로서 한옥보전협의회는 전주시 및 업체와 공동으로 기획단계에 참여해 걷고 싶은 거리, 살고 싶은 동네로 만드는데 많은 아이디어와 요구사항을 쏟아냈다. 또한 가로경관 개선사업과 간판 정비도 병행 추진해야 함을 제안하였으며 주민들을 설득하고 긍정적인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은행로 주변에 들어서는 신축이나 리모델링 건물은 은행로 경관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주민 스스로 협약을 맺고 지속적 으로 협력하고 참여하고 있다. 은행로는 곳곳에 주민들의 아이디어가 녹아있는 공간으로, 지역민이 만족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되었으며 전주시민 이 자주 찾는 명소가 되었다. 지역주민이 만족하는 공간이야말로 전 시민 나아가 전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될 것이 라는 것을 보여준 모범적인 사례이다.

전주의 도전의지, 서신통일광장(Scoop garden)

서신통일광장의 주간

서신통일광장의 야간

서신통일광장의 야간

인간의 끝없는 과학탐구정신을 근간으로 달 표면 분화구를 형상화하여 아트폴리스 전주의 자신감을 발산하고 탄소산업 메카를 꿈꾸는 전주의 도전의지를 빛과 물의 친수공간으로 표현하였다

덕진 시민광장, 바람의언덕

한때 포장마차 등이 난립해 지저분했던 전주 덕진광장은 계단분수, 잔디쉼터, 야외무대, 시외버스 간이정류장, 주차장등을 갖춘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바람의 언덕은 휴식과 소통을 영위할 수 있도록 흐르는 바람과 같이 사람들이 흘러들고 순환하며 즐기는 소통 공간으로 창출하였다.

첨단 IT거리, 기린로 전자상가

기린로 전자상가는 가로 경관과 상가 간판을 정비하고, 현대적 감각으로 디자인한 상가 리모델링을 통해 첨단 IT거리로 다시 태어났다. 빗물을 흡수하는 투수성 블록과 콩자갈포장 인도, 자전거도로, 세로형 열주등이 설치되고, 바닥분수와 쉼터, 전자상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상징조형물 등으로 조성되었다

지역활성화에 기여, 아트스페이스

대학과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한 속거마을 주민(원룸촌)이 협력하여 서로 가진 자원을 활용하여 대학촌마을을 활성화하려는 취지로 기획 되었으며, 아트스페이스로 구성된 공간으로 하여금 대학과 주민간의 갈등 해소 및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대학촌 문화를 풍부하게 만듦으로서 침체되어 있는 대학촌에 생기를 불어 넣고 지역활성화에 기여하는 새로운 상생 모델이 되었다.

자연 속의 풍요로움과 편안한 느낌, 진북교 경관개선사업

노후되고 회색빛 콘크리트로만 되어 있어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 않았던 진북교를 자연의 여유로움과 맑고 깨끗한 느낌, 활기찬 생명을 해바라기로 모티브화해 부분적으로 꽃이 활짝 피어 있는 모습으로 전주천 변을 찾는 시민들에게 자연 속의 풍요로움과 편안한 느낌을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도심속 자연의 향기, 택시승강장

자연의 숲을 형상화한 패턴을 적용하여 나무의 기하학적 구성요소를 적용하여 직선적이고 기능위주도심공간과 대비효과를 통한 가로 이미지로 형상화 하였다.

담당자
페이지만족도
전주시가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의 내용을 보호하고 저작권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54994)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노송광장로 10 대표전화: 063)222-1000 팩스: 063)281-5000
COPYRIGHTⓒ 2015 JEONJU CITY. ALL RIGHTS RESERVED.
(54994)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노송광장로 10
대표전화: 063)222-1000 팩스: 063)281-5000
COPYRIGHTⓒ 2015 JEONJU CITY. ALL RIGHTS RESERVED.
한바탕전주전주문화관광